문화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진 생활 양식의 총제를 문화라고 한다. 공통문화는 사회 구성원들이 약간의 차이는있으나 비교적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는 것이다. 하위문화란 성별,연령,계급 등 개인이 속해있는 집단에 따라 현저하게 다른 문화가 존재하는 것이다. 하위문화는 전체문화의 하위부문으로서 소속되어 있는 성원들을 통합하는것이고 성원들은 그 내용을 학습하여 자신의 행동의 기준으로 삼는 생활양식의 총체를 말한다. 하위문화로서의 일탈에는 일탈 미치 범죄의 설명에 하위문화가 거론되는 것은 인간 행위의 학습적 측면으로 수용하고 인간의 행위는 대부분 그가 속해 있는 사회 및 하위집단의 문화에서 학습되는 것이다. 일탈행위도 개인이 속해 있는 문화권 속에서 배워서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위문화와 청소년 비행은 하층에는 중산층과는 다른 문화 하위문화가 존재한다. 어느 특수한 부분이 하층 청소년들로 하여금 비행을 저지르기 쉽게 한다는 시각이다.
코헨의 비행하위문화이론(delinquent subculture theory)은 하층소년들이 지위 욕구불만에 기인하여 중산층의 지배문화에 대항적인 성격을 갖는 하위문화로 본다.문제해결로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정이고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긴장과 불균형이 된다. 문제는 그 앞에 당면한 상황과 그 상황을 바라보는 인간의 준거 틀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해결되는것이다. 문제 해결 방법의 두 가지 측면에는 문제를 던져준 상황이 변하는 것이고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어 상황 자체를 문제로 여기지 않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황을 바꾸기보다는 준거 틀을 바꾸는 방법이 더 효과적이다. 인간행동과 집단의 가치는 인간행동은 집단의 규범에 동조하도록 강요되어 있다. 행위에 대한 평가도 집단의 가치에 의해 좌우된다. 성원자격과 지위도 개인이 속해 있는 집단의 가치 및 준거 틀에 의해 결정된다. 집단 안에서 지위를 얻는 다는 것은 존경을 받는다는 것으로 존경심을 얻지 못하면 문제가 발생된다. 코헨에 의하면,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평가기준이 되는 이제까지의 준거 틀을 바꾸어 새로운 준거 틀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미국사회 하층소년들의 비행문화의 적용해서 미국사회의 중산층의 가치가 지배적 가치로 되어,모든 소년이 지배적 가치에 의한 평가 기준에 의해 지위를 얻게 되었다. 하층소년의 경우 그들의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중산층의 기준에 의한 지위를 얻기 어려웠고 이에 따른 욕구불만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중산층의 기준을 버리고 하층 소년들도 지위를 얻을 수 있는 자기들에게 유리한 새로운 준거 틀을 집단적으로 만들게 되었다. 반동형성적인 하위문화는 지배적인 규범을 거부하는 까닭으로 하위문화가 되었다.
클라워드와 올린의 기회구조이론(opportunity structure theory)에는 아노미이론과 차등적 접촉이론의 종합이다. 머튼의 아노미이론과 서덜랜드의 차등적 접촉이론을 종합하여 기회구조이론을 제시하였다. 미국사회에서는 합법적 기회가 계층에 따라 차등적으로 배분되어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머튼의 아노미 이론)하층의 경우에는 교육,사회적 배경,인종 등의 이유로 합법적인 방법으로는 그들이 원하는 부를 획득하기가 힘들다는 점을 부각시킨 이론이다.비합법적인 기회가 계층에 따라 차등적으로 배분되어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서덜랜드의 차등적 접촉이론) 도둑이 되고 싶다고 하더라도 다른 도둑에 의해 방법을 배워 그자격과 재질을 인정받아야 될수 있다.
기회구조이론은 비합법벅 기회도 차등적으로 배분되어 있따는 점을 강조하여 합법적.비합법적 기회모두 차등적으로 배분되어 있는 점에 착안한 이론이다.청소년비행과의 차별성에는 비행소년의 경우 처음부터 두가지 기회 중 하나를 택하는 것이아니다. 처음에는 합법적인 기회에 접근하려 하나 그의 사회적 배경으로 인하여 접근이 힘들어지면 비합법적인 기회에 호소를 하게 된다.실패에 대응하는 태도에는 자신의 무능력에 원인을 둘 경우 사회를 탓하지 않으므로 비록 법을 위반하더라도 법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현존 사회여건에 원인을 둘 경우 기회구조나 사회여건의 불평등에 그 원인을 돌리는 경우에는 기존 법의 정당성을 인정치 않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집단적 혹은 집합적으로 새로운 규범체계 출현하는 것이 하위문화의 출현이다.
인습가치(기존가치)와 일탈가치(새로운 가치)에 따른 하위문화형태에는 범죄 하위문화와 갈등 하위문화,도피 하위문화가 있다.
범죄하위문화는 인습가치와 일탈가치가 잘 통합되어 있는 곳이다. 인습가치와 일탈가치가 잘 조화되어 그 나름대로 하나의 체계적인 가치로 존재한다. 마피아와 같은 조직범죄 집단의 경우 기본적으로 일탈가치가 지배적으로 되어 있으나 인습가치 중 어느 것은 받아들여 양자를 잘 조합하여 하나의 통일된 형태의 독특한 가치체계를 공유하는 형태이다. 범죄를 학습할 기회가 많으며 범죄를 저지른 후에도 은닉,도피,장물 처분 등의 기회도 조직화되어 있다.
갈등하위문화는 인습가치와 일탈가치가 통합되지 못하고 서로 갈등하는 곳의 하위문화이다. 갈등하고 있다는 것은 양쪽의 가치가 때에 따라 무원칙하게 사용된다는 것이다. 통합된 가치가 없어 일종이 혼란상태가 야기된다. 갈등하위문화 속 빈민가 청소년들은 범죄를 학습하거나 수행할 기회가 많지 않아 폭력범죄가 많이 발생한다.
도피하위문화는 실패의 원인을 개인에게 돌리는 개인적 적응양식의 경우이다. 알코올중독이나,마약중독자들 사이에서 만연된 하위문화의 유형이다.합법적 기회 및 비합법적 기회마저 단절된 이중실패자라고 불리운다.
따라서,하위문화이론은 사회구조와 관련된 이론의 하위문화이론은 하층의 범죄를 설명하는데 장점이 있는 이론이다. 하층민들이 밀집해서 살고 있는 슬럼가 같은 장소에는 청소년비행을 조장하는 문화가 존재한다는 것이 하위문화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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